[01] 중국어, 얼마나 알고 계세요?

[01] 중국어, 얼마나 알고 계세요?

중국어는 세계 인구의 약 1/5이 사용하고 있다?

1_1

중국어는 중국티베트어족에 속하며, 보통 한어(汉语)라고 합니다. 중국인뿐 아니라 전 세계에 진출해 살고 있는 화교, 한민족의 문화에 동화된 소수민족들이 모어(母语)로 쓰기 때문에 세계 인구의 약 1/5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중국어는 단어의 길이가 일정하고 어미의 변화가 없어 간결합니다. 고대부터 발음을 알지 못해도 그 의미가 완벽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부호화된 대표적 문자로 ‘동양의 에스페란토’라고도 일컬어집니다. 중국어를 몰라도 일정한 규칙에 따라 단어나 문장을 쓰면 누구와도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반면에 글자 자체만 보고는 발음을 알 수 없는 점은 결정적인 단점입니다.

이런 이유로 중국어는 고대 이래로 주변 국가 언어에 많은 영향력을 행사했는데, 한자 자체뿐 아니라 수많은 어휘를 전이했습니다. 그래서 오늘날까지 한국 한자음, 일본 한자음, 베트남 한자음 등이 존재합니다.

중국어 한자와 우리나라 한자는 조금 다르다?

1_2

중국은 한자를 사용하므로 의사소통이 되지 않을 경우 우리나라의 한자를 통해 필담으로 대화가 가능합니다. 지금은 대부분 간체가 통용되지만 예전에는 번체를 사용했기 때문에 기본 의미는 통합니다.

현재 중국에서 사용되는 간체는 번체를 간략하게 만든 한자입니다. 1934년 중국 교육부는 324자의 간체자를 제정했습니다. 이어 1964년 문자개혁위원회∙문화부∙교육부의 연합으로 다시 간체자를 정리하여 총 2000여 자를 마련했습니다. 번체가 너무 어렵다 보니 간체가 등장했는데, 중국의 젊은 층은 처음부터 간체를 배우므로 어려운 번체를 모르는 경우가 많고, 대만이나 홍콩에서는 아직도 번체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중국어를 공부한다고 하면 바로 이 간체를 공부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한자와 의미가 유사하거나 같은 어원을 가진 글자가 많으니 외국인에 비해 공부하기가 유리하겠지요?

중국어 공부하다 보면 알파벳을 볼 수 있다?

1_3

중국어를 공부하다 보면 뜻밖에 알파벳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중국어의 발음기호인 병음입니다. 병음은 알파벳을 이용했지만 스펠링을 똑같이 다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소리 역시 비슷할 뿐이지 다른 발음이 많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성조를 표기하고 있는 점도 알파벳과는 다릅니다.

중국어는 모르는 한자를 보면 뜻을 짐작할 수 있지만 발음은 전혀 알 수 없는 언어입니다. 그래서 1958년부터 발음기호인 병음이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중국인들은 싸우듯이 말한다?

1_4

중국어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성조입니다. 중국인들이 말하는 것을 들으면 싸우는 것 같다고 오해하는 것도 우리말에는 없는 이 성조 때문입니다. 성조는 중국어의 생명이라고 해도 될 만큼 중요한데, 대표적인 4개 음절의 높고 낮음, 길고 짧음을 말합니다.

1_5
1성은 높고 평평하면서 길게 이어지는 소리, 2성은 조금 낮은 음에서 높은 음으로 급격하게 올라가는 소리, 3성은 낮은 음에서 시작해 더 낮아졌다가 살짝 올라가는 소리, 4성은 높은 음에서 낮은 음으로 빠르게 떨어지는 소리입니다.



중국어 첫걸음 무작정 따라하기
송재복 지음
듣기만 해도 중국어가 된다!
초보자 맞춤형 첫걸음, 복습까지 완벽하게 책임지는 중국어 입문서.

No Comments

Sorry, the comment form is closed at this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