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4월 [06] 중국어 기초 표현 (3) – 얼마입니까?
이번에는 전화를 걸 때, 물건을 살 때 등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표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喂(웨이)는 원래 4성으로 ‘어이’, ‘야’, ‘이봐’와 같이 누군가를 편하게 부르는 말인데요, 전화할 때 ‘여보세요’로 쓰이면 2성으로 발음합니다. 전화할 때 4성으로 발음하면 다짜고짜 ‘야!’라고 하는 실수를 할 수 있으니 성조를 기억하면서 큰소리로 여러 번 연습하세요.
이렇듯 같은 한자도 여러 개의 발음을 가질 수 있고, 발음이 달라지면 뜻도 달라지는 것이 중국어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听不懂(팅부동) 역시 유용한 표현 중 하나입니다. 중국 사람이 나에게 말을 하는데 무슨 말인지 잘 알아들을 수 없을 때 听不懂(팅부동)이라고 말하면 됩니다. 懂이 3성이기 때문에 앞에 오는 不가 경성으로 발음되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죄송해요, (저는)알아들을 수 없네요.’라고 말하고 싶을 때는 기초 표현(2)에서 배운 对不起(뚜이부치)를 앞에 붙여서 对不起,(我)听不懂。(뚜이부치, (워)팅부동))이라고 하면 됩니다.
물건을 살 때 얼마인지 묻는 말은 多少钱?(뚜어샤오치엔)입니다. 多少가 ‘얼마’라는 뜻이고, 돈이 钱이니까 ‘얼마에요?’는 多少钱? 이렇게 기억하면 어렵지 않죠? 가격을 묻는 같은 표현으로 怎 么 卖? 가 있습니다. 참고로 우리는 ‘전화번호가 몇 번이에요?’하고 묻지만, 중국은 你的电话号码是多少?(전화번호가 얼마에요?)하고 多少를 사용해서 전화번호나 우편번호 등을 묻습니다.
‘너무 비싸요’는 太贵了(타이꾸이러)라고 하고, 조금 깎아달라는 말은 便宜点儿(피앤이디알)이라고 합니다. 원하는 가격에 흥정을 마쳤다면 谢谢(씨에씨에)라고 인사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겠죠?
♣ 연습문제 – 다음 대화를 중국어로 말해보세요.
중국어 첫걸음 무작정 따라하기
송재복 지음
듣기만 해도 중국어가 된다!
초보자 맞춤형 첫걸음, 복습까지 완벽하게 책임지는 중국어 입문서.
Sorry, the comment form is closed at this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