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알아두면 도움되는 중국어 의문문 기초 표현

[09]알아두면 도움되는 중국어 의문문 기초 표현

♣ 중국어 의문문을 만드는 什么 / 

9_1

什么(션머)는 단독으로 쓰일 때는 ‘무엇’이라는 뜻이지만, 의문을 나타내는 대명사이기도 합니다. 吗(마)는 문장의 끝에서 의문문을 만들어 주는 어기조사 입니다. 대명사, 어기조사 이런 어려운 문장성분 이름은 천천히 학습하도록 하고, 무작정 의문문을 따라 만들어 보세요!

너는 무엇을 좋아하니? / 너는 무엇을 싫어하니?

9_2

주어는 ‘너’라는 뜻의 你(니), 서술어는 ‘좋아하다’/’싫어하다’라는 뜻의 喜欢(시환)과 不喜欢(뿌시환)을 선택하고, ‘무엇을…니?’라는 의문대명사 什么(션머)의 순서로 문장을 만들면

你喜欢很么 ( 시환 션머?) 너는 무엇을 좋아하니?

你不喜欢什么(  시환 션머?) 너는 무엇을 싫어하니?

라는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문장을 만든 후 마지막에 문장부호 ‘?’물음표를 잊지마세요!

新HSK 3급, 4급, 5급, 6급의 쓰기 영역에서 문장부호를 알맞게 쓰는 것도 평가 요소 중 하나입니다.

너는 ~(좋아하니? / 너는 ~(싫어하니?

9_3

주어는 역시 주어는 ‘너’라는 뜻의 你(니), 서술어는 ‘좋아하다’/’싫어하다’라는 뜻의 喜欢(시환)과 不喜欢(뿌시환)을 선택하고, ‘…을(를)’이라는 뜻의 목적어 자리에 지난 시간에 학습 한 과일, 음료, 중국음식 등의 이름을 넣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의문문을 만들어 주는吗(마)와 물음표를 하면 의문문 완성! 의문문도 무작정 따라하니 참 쉽죠?

무작정 의문문을 만들어 보세요.

9_4

너는 중국음식을 좋아하니?

나는 중국음식을 좋아해.

너는 무슨 중국음식을 좋아하니?

나는 만두를 좋아해.

 

큰 소리로 따라 읽어 보세요.

9_5

뜻을 생각하며 병음없이 읽어 보세요. 

喜欢中国菜

喜欢中国菜

喜欢什么中国菜

喜欢饺子

위의 문장을 암기해 두면, ‘좋아하다/싫어하다’와 관련된 문장과 의문문을 마음껏 만들 수 있습니다. 큰 소리로 읽으며 연습하고, 밑줄 친 부분을 다른 단어로 바꾸어 말해보는 연습을 하면 중국어 회화 실력을 쌓는 데 도움이 됩니다.



중국어 첫걸음 무작정 따라하기
송재복 지음
듣기만 해도 중국어가 된다!
초보자 맞춤형 첫걸음, 복습까지 완벽하게 책임지는 중국어 입문서.

No Comments

Sorry, the comment form is closed at this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