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영어│외국계 회사와 일할 때 매너와 에티켓

비즈니스 영어│외국계 회사와 일할 때 매너와 에티켓

비즈니스  매너와 에티켓 – 외국계 회사와 일할 때

비즈니스 영어만큼 중요한 것이 비즈니스 매너와 에티켓입니다. 기본적이지만 놓치기 쉬운 비즈니스 매너와 에티켓을 살펴볼까요?

명함 교환하는 법

1)명함을 건넬 때

비즈니스 세계의 인사 중 하나가 명한을 교환하는 것입니다. 명함을 교환할 때도 지켜야 할 매너가 많이 있습니다. 제일 기본적인 것은 명함을 명함 지갑에 넣고 다니는 것입니다. 또 명함을 넉넉히 준비하여 만나는 사람들과 자유로이 교환하는 것도 중요하고요. 이제 명함을 건넬 때 알아야 할 매너들을 살펴볼까요? 격식있는 자리에서 명함을 줄 때는 대개 일어서서 오른손으로 건넵니다. (중동이나 동남 아시아, 아프리카에서는 오른손으로, 일본, 중국, 싱가포르 등에서는 양손으로 명함을 전달합니다.) 또한 상급자나 연장자가 먼저 명함을 건네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식사 중에는  명함을 전달하지 않고, 식사가 끝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명함을 건네도록 합니다. 상대방이 먼저 명함을 건네지 않을 경우에는 망설이지 말고 먼저 명함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명함을 요청할 때는 ‘May I have your business card?’라고 합니다. 명함을 받은 후, 본인의 명함을 건넬 때는 ‘Here’s my card.’라고 하고요.

명함은 오른손으로 교환이 기본이고 문화권마다 다르다.

명함은 오른손으로 교환이 기본이고 문화권마다 다르다.

 

2) 명함을 받을 때

명함을 받을 때도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명함을 받을 때는 일어나서 받고 가볍게 감사 인사를 해야 합니다.또한 명함을 받으면 바로 집어넣지 않고 그 자리에서 명함을 읽어 보는 것이 예의죠. 발음하기 힘든 외국 이름 등 명함을 보고 궁금한 사항은 그 자리에서 즉시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예문들을 참고하세요.

 

I am sorry, but how do you pronounce you last[first] name?

죄송하지만 당신의 성[이름]을 어떻게 발음하나요?
How should I address you?

어떻게 불러 드리면 될까요?
Is Mr.Choi okay?
미스터 최라고 불러 드리면 될까요?

받은 명함은 읽어 본 후 명함 지갑에 잘 넣어 보관하세요. 아무렇게나 주머니 속에  넣는 것은 금물입니다. 상대방의 명함을 손에 쥐고 만지작거리거나 상대방이 보는 앞에서 명함에 낙서를 하는 행위도 절대 삼가야겠죠?


비즈니스 영어회화 & 이메일 표현사전

번역기를 돌려서 나온 어색한 표현은 그만! 다양한 비즈니스 상황에서 유용한 표현 총망라. 필요한 표현만 그 때 그 때 찾아쓰면 된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