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T [독해] PART7 문제예시와 풀이

JPT [독해] PART7 문제예시와 풀이

JPT PART7은 문장 일부에 밑줄이 그어져 있고, 4개의 보기 중에서 빈칸에 알맞은 표현을 찾아내는 ‘공란 메우기’30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PART7 문제 예시

jpt_part7_sample_jpg

2. PART7 학습방법

(1) 놓치기 아까운 필수 문법 다지기

시나공법 24  ~ている ~てある
~ている ~てある의 일반적인 뜻 외에도 앞에오는 동사의 성격에 따라 경험, 상태 등을 나타내기도 하므로 달라지는 뜻을 잘 알아두세요.

시나공법 25  조사 に를 수반하는 동사
JPT에서는 동사와 함께 쓰이는 조사 に를 구분하는 문제가 곧잘 출제됩니다. 따라서 평소에 に를 수반하는 표현들을 숙지하고 있지 않으면 문제가 상당히 까다롭게 느껴지므로 꼭 알아두세요.

시나공법 26 공란 메우기를 위한 조사 파헤치기
특정한 조사를 수반하는 동사, 비슷한 조사의 차이점을 잘 알아두어야 합니다.

(2) 고득점을 위해 꼭 알아야 할 문법 파헤치기

시나공법 27 추량표현 사총사 파헤치기
어떤 사태나 상황에 대한 판단을 감각과 경험, 또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주관적으로 추척하는 표현인 ’そうだ、ようだ、みたいだ、らしい’ 표현이 자주 출제되고 있으니 잘 파악해두어야 합니다.

시나공법 28 사역형의 기본
사역형은 ‘시키다, ~하게 하다’  ‘타인에게 어떠한 일을 시키다/하게 하다’는 기본 개념만 기억하면 어렵지 않습니다. 그런데 동사의 종류별로 정해진 규칙에 맞추어서 동사 어미를 바꿔주어야 한다는 것은 조금 까다로우므로 꼭 기억해주세요.

시나공법 29 소심한 ‘수동형’에서 점수 팍팍 올리자
수동형은 동사에 ‘れる、られる’를 붙인 형식을 띠고 있는데 ‘れる、られる’는 수동 뿐만 아니라 존경, 가능,자발을 나타내는 조동사이므로 문맥 파악을 통해 어떤 용법으로 쓰인 것인지 잘 봐야 합니다.

시나공법 30 성가신 두 문법이 만났다, ‘사역수동형’
누가 시켜서 어쩔 수 없이, 마지 못해 하는 행위를 표현해 주는 게 사역수동형의 역할로 일반적으로 ‘に~せられる、~にさせられる’의 형태로 쓰입니다.

(3) 고득점을 위해 꼭 알아야 할 필수표현 다지기

시나공법 31 형식명사 총집합
ところ、わけ、はず、つもり、ため、とおり、まま、おかげ、せい、くせ、かわり、ほう의 각 용법에 대해서 잘 알아두세요.

시나공법 32  동사 두 개가 합쳐져 새로운 뜻이 되는 복합명사
시험에 자주 나오는 복합동사를 정리하여 외워두세요.

시나공법 33  의성어·의태어는 문장을 통째로 외워라!
최근 시험에서는 평소에 잘 접하지 못하는 의성어, 의태어가 나와서 900점대의 고수들도 어려워하고 있습니다. 평소에 다양한 의성어와 의태어를 접하여 느낌, 즉 감을 익히는 연습을 구준히 합니다.

시나공법 34 관용어, 이것만 정복하면 진정한 일본어 달인!
일본인 특유의 정서와 사고방식이 녹아있는 관용어를 잘 알아두세요!

시나공법 35 관용어 친구 속담!
우리에게 익숙한 속담부터 하나씩 매치해가며 공부해 보세요.

3. PART7 문제풀이 TIP

파트7은 문장 일부에 밑줄이 그어져 있고, 4개의 보기 중에서 빈칸에 알맞은 표현을 찾아내는 ‘공란 메우기’ 30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무엇이든 문제로 만들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앞서 공부한 파트6과 겹치는 부분도 많고, 또한 파트6과 더불어 점수를 내기가 가장 어려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한편 초반의 쉬운 문제들은 문장 전체를 해석하지 않고 빈칸 앞뒤의 문맥만 보고도 풀 수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포기하기는 아직 이르죠!

또한 파트7은 일본어에 대한 전반적인 실력을 검증할 수 있는 파트이기도 합니다. 문법 및 문형을 물론이고 관용어, 속담, 복합동사 등등 다양한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평소 다양한 예문과 자주 쓰이는 숙어표현을 틈틈이 익혀두시는 게 고득점으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한 문제 당 10초 내외로 총 5분 안에 풀 수 있다면 높은 점수를 기대해도 좋을 것 같아요. 다만, 명심할 것! 빠른 문제풀이보다 ‘정확성’이 더 중요한 것, 잘 알고 계시죠?

(1) 파트7의 공란 메우기는 어휘력의 싸움!

파트7은 고득점자도 상당히 어려워하는 부분입니다. 관용어와 의성어, 의태어까지도 꼼꼼히 공부했어야만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어휘가 부족하다면, 굉장히 어려울 수 있으므로, 문제를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 봐도 답이 안 나오는 것은 어차피 어휘를 모르는 것이므로 과감하게 찍고 혹시나 시간이 남았을 때 다시 한 번 볼 수 있도록 표시만 해 둡니다.



시나공 JPT 독해
JPT초고수위원회 지음
상위 1% JPT초고수들의 ‘독해 비법 38가지’를 공개한다!

No Comments

Sorry, the comment form is closed at this time.